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양이 평균 수명 집고양이와 길고양이 수명차이

by 코드스탯 2021. 2. 25.

 

소중한 가족의 일원으로 고양이를 맞이했다면 오래도록 함께 살고 싶다고 바라는 것이 집사의 마음. 따라서 "고양이의 수명이 얼마나 되는지 미리 알아두고 싶다" 고 생각하는 분도 계실 것입니다.

이번에는 고양이의 평균 수명과 수명이 긴 종류 그리고 짧은 종류 그리고 환경에 대해 소개하고 싶습니다. 오랫동안 함께 보내기 위해서 참고하셔서  고양이의 건강한 삶을 지탱 해주세요.

고양이의 평균 수명은?

고양이 전체의 평균 수명은 15세로, 약 14.5 살이 평균인 강아지에 비교하면 고양이가 반년정도 더 수명이 깁니다. 2019 일본의 한 조사에 따르면, 손해 보험에 가입하고 있던 고양이의 평균 수명이 더 길다는 재미있는 결과도 있습니다.

고양이의 수명의 기네스 기록은?

한편, 일반적으로 "고양이는 개보다 장수한다" 는 사실을 알게 됐지만, 위의 내용을보고 "고양이의 수명은, 실은 그다지 길지 않네" 라고 느끼분 분들이 계실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면 최장수 고양이는 얼마나 오래 살았을까요?

기네스 세계 기록에 따르면, 사상 최장 수명의 고양이는 미국에서 길러지고 있던 크림 퍼프라는 이름의 여자고양이로 무려 38세 3일을 기록했다고합니다. 인간의 나이로 환산하면 약 170 세까지 산 것입니다.


※ 기록은 2015 년 12 월 16 일에 발행 된 것입니다

고양이의 나이를 인간으로 환산하면?

일반적으로 고양이가 태어난 지 1 년이 되면, 인간으로 치면 20세 정도에 해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살 이후에는 1 년에 약 네살씩 나이를 먹는 것으로 계산하면 이미지하기 쉬울지도 모릅니다.

 

6세 연령에서는 인간의 40세, 11 세 나이에 인간의 60세, 16 세 연령이되면 인간의 80세에 해당합니다.

약 10세가 넘으면 "고령기" 입니다. 함께 보내고 있으면 고양이의 신체와 감각의 쇠약이 느껴지게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이상의 치료가 필요하므로 평소의 행동이나 식사 · 수분 섭취가 제대로되어 있는지 등 특히주의 해 주도록합시다.

스무살 고양이는 인간으로 치면 몇 살?

최근에는 20 세를 맞이하고도 잘 지내고있는 고양이는 드물지 않습니다. 위의 계산식에 적용 시키면 스무살의 고양이는 인간의 96 세에 해당합니다. 매일 상태를 잘 살피고 부담없는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 줘야 합니다.

고양이 종류별 평균 수명은?

고양이 종류별 평균 수명은 큰 차이는 없으며, 어디 까지나 경향임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7년 일본에서 집계된 자료에 따르면 품종별 평균 수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양이의 품종 별 평균 수명 (계약 두수 상위 10 품종)>
※ 순위는 계약 두수가 많은 순서입니다.


1 위 믹스 14.3 세
2 위 스코티쉬 폴드 13.4 세

스코티쉬 폴드 앙~~

3 위 아메리칸 쇼트 헤어 13.5 세
4 위 일본 고양이 14.3 세
5 위 먼치킨 11.2 세
6 위 러시안 블루 13.1 세
7 위 노르웨이안 포레스트 캣 12.6 세
8 위 페르시아 13.9 세
9 위 메인 쿤 12.5 세
10 위 래그 돌 13.5 세
(고양이 전체 14.2 세)

들고양이의 수명은 짧은 게 정말?

들고양이의 수명은 어떨까요? 사실 들고양이의 수명을 측정하는 것은 어려운데요. 각 지자체나 동물 애호 센터 등이 낸 정보에 따르면, 약 3 ~ 5 년 정도라고 인식되고있는 것 같습니다.

집고양이와 야생고양이의 수명 차이의 원인은 무엇인가?

야생(들)고양이의 수명이 짧은 경향은 외부에서 생활하고 있기 때문에, 교통 사고를 당하거나 싸움에서 부상을 입거나 예방 접종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걸리는 감염에 의해서일 것입니다.

실내사육 및 실외사육에서 수명은 차이가 있을까?

위에서 말했듯 들고양이와 집고양이의 평균 수명은 두 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내 사육 및 실외 사육에서 수명은 얼마나 달라지는 것일까 요?

2017 년 일본의 결과에 따르면, 


"집 밖으로 나오지 않는" 고양이의 평균 수명 16.25 세
"집 밖으로 나오는" 고양이의 평균 수명 13.83 세

 

였습니다.

따라서, 실내 / 실외에 따라, 평균 수명에 큰 차이가있는 것을 알 수 있니다. 원인으로는 고양이가 야외에 나올 때 입는 사고의 위험과 싸움에 의한 상처 감염 등의 위험에 노출 될 기회가 많은된다는 것을 추측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장수 비결은?

고양이의 장수를 위한 비결은 어떤 것을들 수 있을까요? 기를 때주의해야 할 점을 아래와 같습니다.

1. 식사
뭐니 뭐니해도 "매일 식사" 먹는 것은 살기에 직결하기 때문에 이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할 수 있지요. 특히 스스로 먹을 것을 선택할 수없는 길 고양이는 주인이 주는 것으로 몸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영양 섭취 방법뿐만 아니라 양과 칼로리를 적절하게 관리 해주는 것이 오랫동안 함께 사는 데 대전제입니다. 

2. 거주 환경
'의식주'가 채워진 상태가 인간에게 행복의 첫 걸음이라고하면 고양이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에게 최상의 주거 환경은 무엇일까요?

상하 운동을 할 수있는 캣 타워를 준비해 주거나 숨거나 탐색 할 수있는 장소를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의 습성에 맞는 환경을 준비해 드려야죠.

3. 활동량 확보
실내 사육의 경우 운동량이 적어져 버리는 것이 염려됩니다. 그러면 근육량이 줄어 버리거나 비만이되어 버릴 수 있습니다. 비만의 위험은 당뇨병이나 고지혈증, 심장 질환, 요로 결석증, 관절염 같은 것을들 수 있습니다. 일상적으로 활동량이 늘어나도록 기회를 제공하여 이러한 위험을 줄 이도록합시다.

4. 질병에 대한 대책
고양이는 주인에게 "여기가 아파요" 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병이나도 좀처럼 알아체기 어려운데요. 그래서 평소에 건강을 배려 할뿐만 아니라 정기적으로 건강 진단에 데려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랑하는 애완 동물과 오래도록 건강하게 살고 싶다

애묘가가족의 가장 큰 소원은 아무래도 "무병장수" 아닐까요. 오늘 소개한 내용들을 사랑스런 주인님들과 행복한 집사가 될 수 있도록 참고해 주십시냥!

댓글